앎의 공유/공지 및 정보 마당

조 바이든의 실수? 아니면 사실?

雲靜, 仰天 2020. 11. 10. 04:35

조 바이든의 실수? 아니면 사실?

 

 

뉴스를 보다 대경실색 할 뻔했다. 그저께 제46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된 조 바이든 대선 후보자는 지지자들에게 호소하는 연설을 했는데, 내용 중에 일부가 단순한 실수인지 아니면 착오 중에 사실을 얘기했는지 알 수 없는 멘트로 들렸기 때문이다. 만약 바이든이 한 말이 사실이라면 트럼프가 제기하려는 대선 불승복 소송에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을 듯한 내용이다.

 

며칠 전 미 대선 투표가 끝나고 개표가 진행되던 날, 내가 미국 체류 중에 들은 뉴스들 중 개표과정에서 바이든 표가 계속 수 만 장이 나올 때 트럼프 표는 한 장도 나오지 않고 있다는 뉴스는 국내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듯하다. 이번 미 대선 투표 뒤 개표과정에서 공정성과 조작설이 시비가 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바이든이 공개적으로 한 잘못된 발언이거나 혹은 얼떨결에 자신과 자기 당을 두고 말한 것일 수도 있는, 진실을 말한 실수였을 수도 있다. 우선 앞 뒤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이 부분의 전체 단락을 아래에 옮겨 놨다.

 

“Secondly, we ’re in a situation where we have put together and you guys did it for our Administration, the President Obama's administration before this. We have put together. I think the most expensive and exclusive voter fraud organization in the history of American politics.”

 

두 번째로 우리는 지금 함께 힘을 합쳐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우리 정부, 이전 오바마 정부 때 그렇게 해 주셨었죠. 우리는 힘을 모아야 합니다. 미국 정치 역사상 가장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선거사기조작단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위 연설 중에 문제가 되는 발언은 어느 부분인가? 도대체 조 바이든 당선인이 무슨 말을 했길래 그러냐고? 직접 들어보자.

 

https://youtu.be/WGRnhBmHYN0

 

바이든이 주춤거리면서 말한 문제의 연설은 아래와 같다.

 

“We have put together. I think the most expensive and exclusive voter fraud organization in the history of American politics.”

 

우리는 힘을 모아야 합니다. 미국 정치 역사상 가장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선거사기조작단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니 선거사기조작단이라니? 민주당의 부정선거를 주장하는 트럼프가 아니라 왜 바이든의 입에서 선거사기조작단이라는 말이 나왔을까? 의도는 트럼프 진영을 지칭하려는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 발언 내용은 그 행위의 주체가 누구인지 애매모호하다. 트럼프의 대선캠프를 말한 걸까 아니면 자신의 대선캠프를 두고 한 말일까?

 

2020. 11. 9

북한산 清勝齋에서

雲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