앎의 공유/주요 강연 내용

남북사랑학교 초청 중국의 사회문제 특강

雲靜, 仰天 2021. 7. 7. 21:29

남북사랑학교 초청 중국의 사회문제 특강

 

일시  2021. 6. 17(목). 10:00~12:00

장소  남북사랑학교(서울시 영등포구 오류동) 

강사  서상문(환동해미래연구원 원장)

대상  남북사랑학교 재학생 및 교사

주제  중국의 사회문제 : 격차사회(빈부격차, 都農격차, 漢族 vs 소수민족 격차, 지역<동부 중부 서부>격차, 중국공산당 vs 일반 인민 격차)

 

중국사회는 지금 극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좋게 포장하면 역동적인 변화의 소리라고 할 수 있지만, 사려 깊게 내부를 들여다 보면 실제는 중국지도부가 지금까지 짧은 기간 안에 공업화, 산업화, 도시화를 추진해오는 과정에서 쌓일 대로 쌓인 수많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제들이 내연되고 있는 소리다.

 

그 문제들 가운데 중국지도부가 시급히 해결하거나 개선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될 심각한 각종 격차는 국가의 안정과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중차대한 과제다. 이 문제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중국의 실상을 이해할 수가 없다. 반대로 이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면 중국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다. 

 

남북사랑학교 교장 심양섭 박사의 요청을 받아 지난 달부터 이 학교에서 매주 1회 2시간씩 "중국의 언어와 문화" 과목을 개설해서 강의를 해오고 있다. 그러던 중에 친구인 심 교장으로부터 재능기부로 특강도 해주기를 요청 받았다. 참석자는 학생 및 교사와 교장 등 약 10여 명이었는데, 이 주제에 대해서 꽤 관심이 높았다.

 

이날 특강에서 나는 "격차사회"를 주제로 중국의 가장 심각한 다섯 가지 격차를 순차적으로 얘기했다. 이 다섯 가지 격차문제는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내적 연관성을 갖고 강고한 상호 인과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소위 5대 격차의 현 실태, 원인 및 배경, 향후 대안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