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4

4월 28일 오늘의 우리 역사 簡介

4월 28일 오늘의 우리 역사 簡介4월 28일, 오늘은 한국 역사상 우리에게 간과할 수 없는 많은 일들이 일어난 날이다. 그 가운데 몇 가지만 간략하게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세계종교, 고등종교인 불교를 불교답게 체현하고 설함으로써 우리민족의 정신성을 높혔으며, 신라의 방방곡곡으로 돌면서 無明에 끄둘리며 살아가던 신라의 중생들을 교화하다가 간 원효성사가 세수로 고희의 나이에 입적한 날이다. 신라 신문왕 7년이었던 686년이었다. 원효성사는 그가 남긴『십문화쟁론』, 『열반종요』,『대승기신론소』,『금강삼매경론』등의 빛나는 저작들이 말해주듯이 2000년에 가까운 한국 불교사상 불교의 정수를 제대로 깨쳤고 그 깨친 바를 저잣거리로 회향시키려 노력하다 간, 우리 곁에 잠시 머물다간 부처였다. 그는 경주 설씨와 순..

이팝꽃나무 아래에선

이팝꽃나무 아래에선 눈부시게 핀 이팝꽃나무 아래에선 더러운 세상 얘긴 나누지 마라 주렁주렁 달린 문어알이 신음한다. 흐드러지게 핀 이팝꽃 앞에선 잡스런 인간 얘긴 끄집어내지 마라 흥건한 향내 삿된 기에 오염된다. 감당하기 어려운 꽃사태 속에선 그만 내버려 두고 같이 휩쓸려서 우주에서 떨어지는 별똥을 주울 일이다. 눈물이 아니고선 들리지 않는 꽃말 미라가 된 사랑에 숨을 불어넣을 일이다 그러니 제발, 이팝꽃나무 아래에선... 2024. 4. 26. 09:59 포항 용흥동 구철길 이팝꽃나무 숲 아래에서 雲静 착상 초고

아침 斷想

입을 다물면 욕 먹을 일은 적지만 말과 글은 침묵처럼 그것들만의 기능이 있다. 아침 斷想 1989년 오늘, 중공 일당 독재의 공범자이자 조력자인 후야요빵 전 중국공산당 주석이 73세로 심장마비로 죽었는데, 공교롭게도 1998년 오늘 같은 날 200여만 명의 국민을 학살한 킬링필드(1975~79년)의 주범인 캄보디아 크메르 루즈 지도자 폴 포트도 73세의 같은 나이에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 모두 공산주의자들의 말로다. 같은 공산주의자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 세계에서도 별종인 김일성 일가의 疑似공산주의자인 북한 김정은도 심장마비로 갈 가능성이 없지 않는데, 그때가 언제인가가 문제다. 밀림의 오두막에서 가족과 측근 몇명만이 지켜보는 가운데 쓸쓸한 최후를 맞은 폴 포트 보다 더 비참하게 김정은도 러시아로 탈출..

중국민족 문제 번역서 출간

중국민족 문제 번역서 출간 2년 여에 걸쳐 작업한 번역서가 오랜 산고 끝에 마침내 세상에 나왔다. 서지사항은 아래와 같다. 1. 저자 및 원서명 王明珂 著, 『羌在漢藏之間 : 一個華夏邊緣的歷史人類學硏究(한족과 티베트족 사이의 강족 : 화하변방의 역사인류학연구』(臺北 : 聯經出版社, 2021年3月 第二版), 464쪽. ★ 저자 왕밍커는 하바드대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대만 국립 中央硏究院 歷史語言硏究所 연구원과 院士를 역임한 후 현재는 북경대학 역사학과 객원 교수로 있다. 그는 중화민국 정부가 국내외 대만 국적 학자들 중 연구업적이 가장 뛰어난 학자를 선정하여 학자로서 최고의 예우(총리급 예우)를 해주는 院士를 지낸 사실이 말해주듯이 중국민족 문제 연구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최고 전문가 중의 한 사람이다. ..